지명 전통문화를 지키고 새롭게 창조하는 의성문화원입니다.
  • 홈
  • 문화와역사
  • 지명

의성읍

의성읍
의성읍(義城邑)

내용


 군의 동부의 중앙에 위치한 읍. 면적 68.79㎢, 인구 1만 4121명(2015년 현재). 읍 소재지는 후죽리이다.
본래 의성군 지역으로 의성읍내 남쪽이 되므로 남부면이라 하여 상신·하신·도서 등 18개 리를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남부면(南部面)과 북부면(北部面)을 병합해 의성면으로 되었으며, 1940년 읍으로 승격되었다.

 지형은 산지로 둘러싸인 침식분지를 이루며, 중앙부에는 구봉산이 솟아 있다.
남동부에는 태봉산(胎峰山, 216m)·오토산 등이 솟아 있어 사곡면(舍谷面)·금성면(金城面)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북부는 천제봉·재랫재 등이 있다. 서부는 사곡면 등에서 발원한 남대천(南大川)이 흘러 위천과 합류한다.시가지는 남대천을 비롯한 여러 지류들이 합류하는 작은 침식분지에 자리잡고 있다. 수리시설이 잘 되어 있고 토질도 비옥해 농경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총 경지면적 12.12㎢로 17.6%, 임야면적 48.22㎢로 70.1%, 기타 12.3% 비율이며, 경지면적은 밭이 6.61㎢로 54.5%, 논이 5.51㎢로 45.5%를 차지하고 있다. 미곡 이외에 맥류(麥類)는 물론 오이·호박·토마토·마늘과 복숭아 등의 과실류와 원예농업도 활발하다. 특산물로는 마늘·고추·참깨·사과·담배 등이 재배되어 농가 수익을 올리고 있다.특히 고추와 마늘은 경상북도 내에서는 물론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작약·지황·천궁·시호·방풍 등의 약용작물도 생산된다. 밤·대추·산수유 등의 임산물이 생산되며, 젖소·돼지·개·산양·닭 등의 가축도 사육된다.

 중앙선이 중앙을 남북으로 통과하는 교통의 중심지이다. 대구·안동과 영천방면으로 가는 국도가 남북으로 연결되고 동서로는 지방도가 연결되어 있으며, 영양·청송으로 통하는 문호로서 버스노선도 발달되어 있다.
문화유적은 도동리에 의성향교, 치선리에 삼층석탑, 후죽리에 문소루(聞韶樓), 도서리에 기양정·능파정·회나무가 있다. 그리고 상리리에는 정만록이 보관되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초등학교 3개 교, 중학교 2개 교, 고등학교 3개 교가 있다.

[후죽(帿竹)·중리(中里)·상리(上里)·도동(道東)·도서(道西)·치선(致仙)·오로(五老)·비봉(飛鳳)·팔성(八城)·용연(龍淵)·원당(元堂)·철파(鐵坡)·업(業) 등 13개 리가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